인포그래픽 = 최미래 기자
인포그래픽 = 최미래 기자

[인베스트 뉴스 최미래 기자] 쏘카가 국내 모빌리티 ‘유니콘’ 플랫폼 가운데 최초로 코스피 시장 입성에 도전했지만, 상장 첫날 공모가를 밑돌며 1조원 클럽 가입에 실패했다.

22일 쏘카는 공모가와 동일한 시초가 2만8000원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장 초반 개인들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시초가 대비 4% 상승한 2만9000원 선까지 올랐지만, 하락세로 전환했다.

이날 쏘카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에 시초가 대비 1700원(-6.07%) 하락한 2만63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기관과 외국인은 상장 첫날부터 쏘카 주식을 각각 164억 원, 46억 원어치를 팔았다. 개인만 256억 원을 순매수했다.

상장 후 1조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됐던 시가총액 역시 공모가 대비 1천억 원 이상 감소한 8천6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쏘카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 56.07대 1로 낮은 성적을 거둔 바 있으며,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도 최종 청약경쟁률 14.4대 1로 흥행에 실패했다.

상장 첫날 저조한 흥행… 주가 전망도 먹구름

디자인 = 최미래 기자
디자인 = 최미래 기자

쏘카가 상장 첫날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는데 앞으로의 주가 전망도 어둡다. 경제 긴축 기조와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불안한 시장 속에서 고평가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쏘카는 수요예측 과정에서 의무보유를 약속한 기관 비중이 적어 대규모 물량 출회 가능성도 매우 높다.

앞서 청약에서 기관 투자자는 364만 주 중 244만3700주(67.1%)를 배정받았는데, 이 중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은 225만6700주로 92.35%에 달했다. 나머지 의무보유를 확약한 18만7000주(7.65%)도 확약 기간이 15일에 그쳤다.

따라서 쏘카의 신규 공모물량 중 기관 투자자·일반 투자자에 배정된 물량 300만 주 이상이 상장 직후 모두 풀리게 되고, 유통가능 물량이 늘어나면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인베스트 뉴스는 공정한 시각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후원을 통해 스타트업의 미래를 응원해주세요.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