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트 뉴스 최미래 기자] 쏘카가 국내 모빌리티 ‘유니콘’ 플랫폼 가운데 최초로 코스피 시장 입성에 도전했지만, 상장 첫날 공모가를 밑돌며 1조원 클럽 가입에 실패했다.
22일 쏘카는 공모가와 동일한 시초가 2만8000원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장 초반 개인들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시초가 대비 4% 상승한 2만9000원 선까지 올랐지만, 하락세로 전환했다.
이날 쏘카는 기관과 외국인의 매도세에 시초가 대비 1700원(-6.07%) 하락한 2만63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기관과 외국인은 상장 첫날부터 쏘카 주식을 각각 164억 원, 46억 원어치를 팔았다. 개인만 256억 원을 순매수했다.
상장 후 1조 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됐던 시가총액 역시 공모가 대비 1천억 원 이상 감소한 8천607억 원으로 집계됐다.
앞서 쏘카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 56.07대 1로 낮은 성적을 거둔 바 있으며,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에서도 최종 청약경쟁률 14.4대 1로 흥행에 실패했다.
상장 첫날 저조한 흥행… 주가 전망도 먹구름
쏘카가 상장 첫날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는데 앞으로의 주가 전망도 어둡다. 경제 긴축 기조와 글로벌 경기 침체 등 불안한 시장 속에서 고평가 논란을 잠재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쏘카는 수요예측 과정에서 의무보유를 약속한 기관 비중이 적어 대규모 물량 출회 가능성도 매우 높다.
앞서 청약에서 기관 투자자는 364만 주 중 244만3700주(67.1%)를 배정받았는데, 이 중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은 225만6700주로 92.35%에 달했다. 나머지 의무보유를 확약한 18만7000주(7.65%)도 확약 기간이 15일에 그쳤다.
따라서 쏘카의 신규 공모물량 중 기관 투자자·일반 투자자에 배정된 물량 300만 주 이상이 상장 직후 모두 풀리게 되고, 유통가능 물량이 늘어나면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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