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포스터 /지피커뮤니케이션즈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포스터 /지피커뮤니케이션즈

[인베스트 뉴스 곽혜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행사가 오는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된다.

차세대 미디어 주간은 방송·미디어의 최신 산업동향과 미래전략을 공유하고 국내외 산·학·연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주최하는 대표 행사로, 2015년 시작돼 올해로 8회째를 맞이했다. 행사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개최됐지만, 올해는 오프라인으로 개최됨으로써 관계자들이 직접 만나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차세대 미디어 주간의 주제는 ‘디지털 대 전환기 미디어·콘텐츠의 변혁’이다. 3대 디지털 미디어 분야인 OTT,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분야에 대한 콘퍼런스, 토크콘서트, 기술교류회, 투자설명회, 직업체험전 등 총 11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11월 1일 개막식 1부에서는 개회사, 축사에 이어 국내외 연사의 기조 연설이 진행된다. 글로벌 컨설팅 전문기업 PwC의 미디어산업 부문 리더인 베르너 볼하우스(Werner Ballhaus) 전무가 ‘미디어산업 역동성의 변화와 권력이동’을 주제로 강연하고, 티빙(TVING) 양지을 대표가 ‘국내 OTT 성장전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으로 복원된 가수 故임윤택과 울랄라세션의 합동공연도 선보인다. 이 공연은 최근 JTBC 프로그램 ‘얼라이브’에서 소개된 바 있으며, 방송 프로그램에 적용된 ICT 신기술을 체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이어지는 개막식 2부에서는 올해 방송·미디어 진흥사업의 우수성과에 대한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후에는 방송·미디어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는 자리인 ‘방송·미디어인의 밤’이 마련된다.

2일, 3일에는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를 통해 OTT,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혁신사례와 전망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의 강연과 토론이 이어진다. 콘퍼런스 외에도 ▲OTT콘텐츠 토크콘서트 ▲OTT콘텐츠 기획개발 지원작 투자설명회 ▲버추얼 프로덕션 민관협의체 출범식 ▲디지털미디어 이노베이션 데이 ▲차세대 미디어 네트워킹 데이 ▲방송미디어 직업체험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미디어 R&D 기술 교류회 ▲해외 한국어방송인 대회 등이 개최된다.

‘2022 차세대 미디어 주간’ 행사는 사전 및 현장등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