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공식 트위터 캡처
출처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공식 트위터 캡처

[인베스트 뉴스 최미래 기자] 당초 '군사작전'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의미를 축소했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총력전'으로 태세를 전환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푸틴 대통령이 그만큼 궁지에 몰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점령지 4곳에 계엄령을 선포한 뒤, 영토 방어를 위한 민병대 '영토방어군' 창설을 지시했다. 궁지에 몰리며 전세가 불리해진 데다 국내 여론 악화로 부족해진 병력을 우크라이나 점령지 주민으로 충원하려는 모습이다.

이에 대해 <NYT>는 "민병대 창설로 인해 러시아군이 점령지 주민을 징용해 우크라이나군과 맞서 싸우게 할 가능성이 커졌다"라며 "점령지 주민들은 러시아의 침략과 점령지 병합으로 강제로 국적이 바뀐 데 이어 전장에 내몰려 같은 민족끼리 총을 겨누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측도 "러시아가 영토 약탈을 합법화하고 있다"라며 "특히 민병대는 러시아 병력이 한계에 이르자, 점령지 주민을 징용해 같은 민족인 우크라이나군과 싸우게 하려는 것"이라고 푸틴 대통령을 비난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의 계엄령 선포와 영토방어군 창설에 대해 주민 징용은 부차적 목표이고, 푸틴 대통령이 특수 군사작전으로 의미를 축소했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전쟁'으로 규정하며 전시체제에 돌입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은 계엄령 선포 등 총력전에도 불리한 전황을 뒤집지 못하면 전쟁을 지속하는 데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 남은 수단은 핵 공격이나 총동원령 발령인데, 이는 푸틴 대통령 입장에서도 권력 기반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인베스트 뉴스 회원가입으로더 많은 기사를 만나보세요!